대구한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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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대구한의대 ipp학생용 리플렛.pdf
2021년도 IPP형 일학습병행 사업 학생 리플릿 자료를 공유합니다.
보시고 IPP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학교현장실습안전공제 공제금 청구 서류 안내
■ 청구서류 다운 방법
한국교육안전공제회 홈페이지-알림마당-자료실-자료실6번 클릭-파일다운
■ 공제금청구서의 기본사항 관련
공제금청구서의 자료의 계약자성명 / 사업자교유번호 / 증권번호 는 IPP사업단으로 연락주시면
알려 드립니다.
IPP(장기현장실습) 관련 Q & A (2020년 ver)
<IPP 기간>
IPP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IPP기간은 학기단위로 운영되며 4개월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1) 정규학기 현장실습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1학기 경우 : 00년3월2일~00년6월30일까지(4개월)
2학기 경우 : 00년9월1일~00년12월31일까지(4개월)
1-2) 계절학기 현장실습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2020년부터 IPP(장기현장실습) 계절학기 현장실습은 없습니다.
<학점관련>
1. IPP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IPP현장실습 교과목 과목코드에 따라 학점이 부여 됩니다.
교과목명
교과목코드
학점
실습주수
실습시간
전공인정
신청 승인 후
IPP현장실습3-1
70906-000
일반선택 6학점
15주 이상
450시간
전공선택
IPP현장실습3-2
70907-000
일반선택
※ IPP현장실습3-1,3-2 두과목 모두 수강신청 하셔야 합니다.
1-1) 전공인정신청서는 어디에서 작성 하여야 하는가?
현장실습지원시스템-IPP현장실습-IPP현장실습관리-전공인정신청서탭에서 온라인으로 작성합니다.
1-2) 전공인정신청서 작성시기와 어디에 제출하여야 하는가?
전공인정신청서는 정규학기 현장실습 실시 3개월 이후 작성 가능하며,
정확한 일정은 IPP센터에서 공지사항으로 알려드립니다.
또한 작성을 다 하였을 경우, 출력하여 서명한 후 자신의 학부(과) 사무실에 있는 조교선생님에게 제출하셔야 합니다.
1-3) 전공인정신청서만 작성하면 전공인정이 가능하가?
전공인정신청은 현장실습의 직무가 자신의 전공과 일치할 경우 작성가능하며, 각 학부(과) 교수님들께서 전공인정회의를 거쳐 전공인정여부를 결정한 후 전공인정이 됩니다.
2. IPP학점은 언제 이수 받나요?
IPP의 학점은 IPP실습이 종료 된 후 약 한 달 후 학점을 이수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점 이수 시점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으로 추후에 정확한 시기를 알려 드립니다.)
3. IPP 학점은 점수로 받나요?
성적표에는 P/F의 형태로 학점을 부여 받습니다.
4. IPP는 어떻게 평가를 받나요?
IPP의 경우 IPP실습일지, 종합결과보고서, 기업체 수형평가표, 방문지도교수님의 평가를 점수화 하여 총 점수 70점 이상 PASS /FALL로 평가 받습니다.
<수업관련>
1. IPP실습기간에 이론수업을 들을 수 있나요?
IPP실습기간에 이론 수업을 들으실 수 없습니다.
IPP현장실습 또한 수업입니다. IPP는 주5일 동안 1일 8시간 일하기 때문에 학교에 나와 수업을 들으실 수 는 없습니다.
1-1 가상강좌(이론수업)은 들을 수 있나요?
가상강좌는 IPP실습기간에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가상강좌의 경우 수업장소가 자유롭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단, 학생 학기학점이내 들을 수 있습니다.
(예시- 17학점 이수 가능할 경우 : IPP현장실습12학점+가상강좌5학점)
1-1-1) IPP실습기간에 가상강좌의 시험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IPP실습기안에 가상강좌의 시험이 있을 경우, 기업체의 멘토(사수)분과 사전 협의를 하신 후, 출석은 공결처리를 하시고 시험을 치르시면 됩니다.
2. IPP신청하기 전 사전에 다른 수업을 수강신청하였다면, 나머지 수업은 어떻게 되나요?
학생이 수강정정기간에 가상강좌이외의 수업은 다 삭제하시고, IPP현장실습 교과목 코드에 맞게 수강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실습 보고서 작성 요령>
실습보고서 작성을 어디서 작성하나요?
www.dhu.ac.kr 로그인 → DHU포털시스템 → CODE시스템 → 현장실습 →
IPP현장실습 → IPP현장실습관리 → 해당 현장실습명 확인 후 관리하기 클릭
2. OJT직무수행계획 작성 요령
NCS코드명에는 OJT직무수행 계획서 책자표지의 제목 맨 마지막 직무명을 작성
NCS코드(8자리)는 OJT직무수행 계획서 책자표지의 두 자리 숫자를 이어서 작성
OJT직무수행계획서 업로드는 IPP센터 멘토 지도교수님의 안내에 따라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3. 출근부는 어떻게 하나요?
출근부는 기업(멘토 또는 담당자)에서 하는 사항입니다.
학생은 매월 말일 일주일전에 기업체 멘토(사수)분에게 출근부 작성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매달 말일까지 출근부 및 실습일지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이와 연동되어 지원금이 지급 됩니다.
4. 실습일지 작성 요령
실습일지는 각 주에 날짜마다 어떠한 일을 하였는지 작성하는 곳입니다.
예시) 아래를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1) 1,2주 동안 똑같은 업무를 했을때는 어떻게 실습일지를 작성하나요?
1,2주나 1주일동안 매일매일 똑같은 업무만 하였다면 1주는 같은 내용을 작성하시더라도 2주차에는 내용이나 문구를 비슷하게 바꾸거나, 작성 유형을 바꾸어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IPP현장실습 주요내용 작성 요령
IPP현장실습 주요내용은 월별로 주요 내용을 최소 300자 이상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예시)
위의 예시처럼 한 달간 업무를 배우며 이론과의 차이점 및 한 달간의 소감 작성
6. 종합결과 보고서 작성요령
종합결과 보고서는 IPP실습 종료가 되기 1달 전 부터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종합결과 보고서에는 “제출문”, “요약문”, “본문”의 3가지 탭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탭의 모든 문항에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6-1) 제출문의 학습 분야는 무엇인가요?
학생이 실습하며 학습했던 주요 분야 혹은 NCS코드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예) 이공계 사무직 혹은 식음료 접객
6-2) 요약문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총 4개의 문항이 있습니다. 4문항 모두 최소 200자 이상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요 수행 업무
자신이 한 업무 중 가장 많이 하고, 주요하게 한 업무를 나열하여 작성
■ 학습한 주요
기술 및 능력
가장 많이 한 업무에 사용하였던 기술이나 능력 또는 프로그램 등을 나열하여 작성
■ 실습기관 문제
해결 제안
주요업무 중 문제가 있었던 부분을 제안하여 해결한 일들을 작성
■ 향후 진로계획
실습하면서 앞으로의 자신의 계획 작성
6-3) 본문은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각 3파트의 총 16개의 문항이 있습니다. 16문항의 최소 작성 자수이상 작성 이 되어야합니다. 16문항 모두 작성이 되어야 IPP이수를 할 수 있습니다.(필수조건)
7. 기업체 평가서 작성요령
기업체 평가서는 부문별 평가, 기업에 대한 의견, 기업체 종합의견 3가지 탭이 있습니다. 3가지 탭의 모든 문항에 200자 이상 작성 하여야 합니다.
8. OJT직무수행계획서, IPP실습일지, 종합결과보고서, 기업체 평가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위의 모든 사항을 작성하지 않았을 시 IPP(장기현장실습)은 이수가 되지 않으며, 학점을 부여 받으실 수 없습니다.
<정부지원금>
정부지원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정부지원금은 매달 17일 17시 이후 확인 하시면 됩니다.
예시) 3월달 정부지원금 : 4월 17일이 지급 예정일
※ 출석부 또는 보고서 작성 미비경우 지급일이 익익월 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2. 정부지원금은 얼마인가요?
정부지원금은 월 40만원이며, 학생들에게 통장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세금(8.8%) 빠진(35,200원) 364,800원이 지급됩니다.
※ 기타소득의 필요경비율이 변경됨 (2019.1.1.지급분부터 변경)
2-1 정부지원금에 왜 세금이 생기나요?
세법(소득세법)에서는 소득(12만 5,000원 이상)에 대한 소득세를 원청징수 하여야 합니다.
※ IPP현장실습 공지사항 :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 변경으로 인한 정부지원금 실급여 변경 안내 참조
2-1-1) 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나요?
세금은 매년 5월달에 있는 소득세 확정 신고를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3. 정부지원금은 어느 통장으로 지급이 되나요?
지원금은 학교에 등록된 계좌로 지급이 됩니다.
3-1) 지원금 지급 받는 통장을 바꾸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급통장을 바꾸시려면 학생이 학생정보에서 연결통장을 바꾸셔야 합니다.
또한 바꾸시고 IPP센터로 변경사항을 알려 주셔야 합니다.
<IPP실습학생 학습장학금>
학습장학금은 언제 지급 되나요?
학습장학금은 자신이 한 달의 다음달 17일이 지급 예정입니다.
정부지원금과 같은 시기에 지급이 됩니다.
※ 매달 말일까지 출석부와 실습일지가 완료되야 지급 예정일에 지급 가능합니다.
2. 학습장학금은 얼마인가요?
학습장학금은 월 20만원이며 세금이 빠지지 않고 20만원으로 지급됩니다.
3. 학습장학금을 받고도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요?
경우에 따라 국가장학금을 신청 및 수령이 다름으로 자세한 사항은 학생팀
(053-819-104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체에서 받는 수당>
기업체에서 받는 수당은 언제 지급이 되나요?
각 해당 기업체에 따라 수당 지급날이 다릅니다.
2. 기업체에서 주5일 이외의 추가 근무를 하였는데 추가 근무 수당이 있나요?
각 기업체에 정보란에 기타부분에 추가 근무 수당이 있는 경우는 추가 수당여부가 적혀있습니다.
2-1 기타부분에 추가근무수당의 말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기업체와 학생의 협의가 있으시면 추가 근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협의하실 때 IPP전담교수님과 꼭 상담하시기 바랍니다.